형사
[강제추행 고소] 대학 교수로부터 성추행 상대 징역 1년
-
혐의
강제추행 고소
-
처분결과
상대 징역 1년
사건의 개요) 의뢰인은 대학교수로부터 2차례 추행당하여 강제추행 혐의로 고소를 진행하고자 변호인의 조력을 요청하였습니다.
사건의 쟁점) 피고인은 의뢰인을 끌어안고 손을 끌어다가 자신의 허리를 감싸 안도록 하였는데
상대가 초범인 점을 고려하였을 때 선처의 가능성이 존재했던 것으로 진술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피해사실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핵심 키워드) 강제추행 피해 고소 / 대학 교수 성추행 / 성추행 고소
변호인의 조력) 대학원생이었던 의뢰인은 대학교수인 피고인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해 고소를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피고인은 강의실 등에서 의뢰인을 끌어안고 양손을 끌어다가 자신의 허리를 감싸 안도록 한 것에 더하여
교내 다른 교수들에게 의뢰인의 평소 행실에 관하여 험담을 하는 등 2차 피해를 유발하는 행위를 하였습니다.
1차 추행 발생 이후 의뢰인은 좁은 학계에 소문이 나면 학업을 이어 나갈 수 없다는 생각에 신고를 하지 못하였고
이후 2차 성추행 과정에서 추행의 정도가 심해지며 신고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변호인은 수 십개의 녹음파일과 CCTV를 직접 보고 들으며 핵심증거를 추려 고소장 작성 및 진술 준비를 진행해 나갔습니다.
이후 진행되는 수 차례의 조사 과정에서 정신적으로 힘들어 하는 의뢰인과 동석하여 진술의 일관성을 지킬 수 있도록 조력하였고
탄원서 제출 등 가해자의 형을 무겁게 할 만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 도움을 드렸습니다.
더하여 변호인은 교수 징계위원회에서도 의뢰인을 적극적으로 조력하여
형사재판 과정에서 의뢰인에게 유리한 증거로 쓰일 만한 결론을 받아 내 피해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그 결과 의뢰인의 강제추행 고소 사건에 있어 성추행 가해자인 피고인은 징역 1년 선고를 받게 되었습니다.
변호인은 사법절차와 기관 내부 절차 모두 대리를 진행하며 의뢰인을 보호하고
피고인이 엄벌에 처할 수 있도록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는 데에 주력하였습니다.
2차 추행 피해에 더하여 교내 허위 소문까지 피고인의 범행으로 인해 정신적 고통에 시달렸던 의뢰인의 강제추행 고소 결과는
피고인의 징역 1년 선고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성추행 피해자 입장에서 피해 사실을 신고하는 데에 두렵고 무서운 마음 이해합니다.
일관된 진술과 구체적인 증거자료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대응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한 부분으로
조속히 변호인의 조력을 요청하여 해결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