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
BJ 명예훼손 업무방해 협박 모욕죄 민사 손해배상 청구 원고승소
-
혐의
명예훼손 업무방해 협박 모욕죄
-
처분결과
승소
라이브방송 내에서 BJ인 저를 향한 명예훼손, 모욕 및 업무방해를 한 상대방을 고소하고 이로 인해 받은 피해에 대하여 민사 손해배상 청구 진행하고 싶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운영해오던 의뢰인은 상대로부터 당한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및 협박과 모욕 사건에 있어 형사고소를 진행하였고 이에 더하여 정신적 고통에 대한 민사소송을 진행하고자 변호인의 조력을 요청하였습니다.
가해자는 자신의 SNS 계정에 ‘의뢰인이 학력을 위조하였다 수 년간 자신을 괴롭혀왔다.’ 등의 내용을 적시하였고 ‘병x이 사기쳐먹는 되도 않는 년.’이라는 내용으로 의뢰인을 모욕하였습니다.
또한 ‘당장 방송을 그만두지 않으면 사건을 공론화 시켜 얼굴을 못 들고 다니게 만들어주겠다.’며 협박성 발언을 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의뢰인에 대한 허위 사실을 유포하며 의뢰인의 업무 진행을 방해한 것으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가해자의 불법행위로 인하여 의뢰인에 정신적 고통이 발생하였고, 이에 정신과 치료비 상담비와 약물비가 발생한 것으로 상대에게 금전 배상을 위한 민사 손해배상청구하는 소송 절차 진행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사건 발생의 상세한 경위를 파악한 변호인은 상대의 불법행위에 관한 손해배상청구를 진행하고자 명예훼손 및 모욕죄 그리고 협박과 업무방해에 대한 각각의 사건을 상세히 들여다본 뒤 법적 분석과 판례 분석 등을 통해 적극 손해와 위자료에 대한 부분을 책정하여 소장 작성에 조력을 드렸습니다.
변호인은 의뢰인의 사건을 살펴보았을 때 가해자가 의뢰인을 향하여 무차별적인 공격을 지속해온 것으로, BJ가 방송을 이어 나감에 있어 피해를 주었고, 이에 정신적 고통까지 수반된 것으로 경제적 피해와 정신적 피해 등의 부분을 종합한 바 700만원의 위자료를 지급할 것을 구하는 민사소송 소장 작성 및 제출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상대방은 재판을 통해 의뢰인에 약 600만 원의 금액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받게 되었고 의뢰인은 손해배상청구소송 절차를 원만히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본 사건의 경우 민사소송에 더하여 형사소송이 함께 진행된 부분이며 형사고소 절차를 통해 상대방의 불법행위가 인정되어 구약식 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에 더하여 의뢰인은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여 치료를 받는 상황이었고, 이에 대한 민사 손해배상 청구를 진행하여 피고로 인한 경제 및 정신적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유튜버나 BJ 혹은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일반인 출연자를 향한 무분별한 성적 공격 및 욕설 등이 난무하고 있어 형사 고소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만일 가해자의 불법행위로 인하여 의뢰인과 비슷한 피해 혹은 다른 피해일지라도 형사고소 및 민사 손해배상청구 절차가 필요한 상황일 경우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해 나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